본문 바로가기
트렌드 키워드

디지털 노마드란? 시간과 공간 제약 없이 돈 버는 방법

by 김태리 Taeri 2021. 12. 28.

 

2021 트렌드 디지털 노마드


디지털 노마드란?

'인터넷과 전자기기만 있으면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일할 수 있는 유목민'


100세 시대가 되었다.
100세까지 내가 먹고 살 돈이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2022년 기준 최저임금은 9,160원.

1시간 노동의 댓가로 만 원 정도의 돈을 받는데
몇십 년의 나를 먹여 살리기엔 턱없이 부족할뿐더러
일을 하는데 너무나 많은 나의 시간을 할애하게 된다.

물론 몸값이 어마어마하게 높아 한 시간만 일해도
많은 돈을 버는 사람이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최저임금 남짓의 돈을 벌기 위해
나의 소중한 시간을 바치고 있다.

그렇다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돈을 벌 수 있는 방법들은 뭐가 있을까?

< 디지털 노마드 종류 >

1. 투자
이자, 부동산, 주식 배당금 등이 있다.
당장의 돈이 없는 사람들은 접근하기 어려운 방법이고,
큰돈이 없는 사람들에겐 미미한 수익만 가져다준다.
그러나 확실하게 돈을 받을 수 방법이기도 하므로
미래를 대비해 미리 염두에 두고 공부하면 좋을 방법이다.

2. 스마트 스토어
이미 레드오션이라는 단점이 있지만
그만큼 정보가 차고 넘친다는 장점이 있다.
위탁판매를 한다면 재고 걱정 없이 판매가 가능하다.
처음엔 사업자등록증이 필요 없지만
어느 정도 수익이 나게 되면 필요하다.

3. 블로그
현재 내가 작성하고 있는 글 역시
누군가 들어와 읽으면 내겐 수익이 된다.
블로그도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등
다양한 플랫폼이 존재하고 각자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내게 맞는 플랫폼을 선택해서 꾸준히 양질의 글을 올리면
수익도 꾸준히 들어올 것이다.

4. 전자책
예전에 책은 일반인이 내기 어려운 것이었지만
이제는 아니다.
번거로운 절차 없이 전자책을 통해 쉽게 책을 낼 수 있다.
'내가 무슨 책을 내'라며 넘기기 전에 한 번쯤 생각해보면 분명 나만이 쓸 수 있는 책이 있을 것이다.

한 번만 내면 계속 글을 쓰지 않아도 누군가 나의 책을 읽을 때마다 꾸준히 수익이 들어오는 장점도 있다.
다만 접근이 쉬운 만큼 경쟁이 치열하다.

5. 카카오 뷰
아직 블루오션인 카카오 뷰 보드 발행.
내가 직접 쓴 글이 아니어도 된다.
내가 올리고 싶은 콘텐츠 주제를 정해
주제에 맞는 기사나 유튜브 영상, 블로그 글 등의 링크를 가져와 걸면 된다.
나는 제목과 설명만 덧붙이면 되는데,
링크만 가져오는 형식이니 저작권 걱정은 필요 없음!

http://pf.kakao.com/_xbZhxbb
현재 운영하고 있는 카카오뷰 ‘태리의 서재’
주로 문화 예술 활동을 추천하는 보드들을 발행 중이다.

-

이 외에도 디지털 유목민이 되는 방법은
무궁무진하게 많다.
이미 레드오션인 것들도 많고,
아직 블루오션인 것들도 있다.
내가 다른 방법을 새롭게 개발해 낼 수도 있다.

방법이 많은 만큼 각각 성향에 맞는 방법을 잘 찾아서
꾸준히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디지털 노마드 관련 책 추천 >


1. 나는 4시간만 일한다

최소한만 일하며 사는 법이 적힌 자기 계발 책이다.
다만 작가가 미국 사람이기 때문에
당장 우리나라에 적용하기 힘든 방법도 있는 것에
유의하며 읽으면 좋을 것 같다.


2. 오케팅

결코 특별하지 않아도 디지털 노마드로 살아갈 수 있다.
자신이 없어 머뭇거려지는 사람이
디지털 노마드 입문서로 읽으며 자신감을 얻기 좋다.


3. 방구석 노트북 하나로 월급 독립 프로젝트

디지털 노마드는 전자기기로
언제 어디서든 돈을 벌 수 있는 사람이라고 했다.
노트북 하나로 어떻게 돈을 벌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이
잘 나와있는 책이다.



< 마무리 >

주에 단 이틀 쉬는 날만을 위해
주 5일 하루 9시간 일 하는데 시간을 쏟는 것이 싫다면
한 번쯤 디지털 노마드에 대해 알아보자.

끝.

댓글